Programming/Assembly2012. 1. 23. 16:13


이 예제도 5.3.3 에 있는 두번째 테스트 프로그램입니다.

처음에는 10개의 부호 없는 정수를 무작위로 생성하고 그 다음에는 -50부터 +49 범위에 있는 10개의 부호 있는 정수를 생성합니다.

어셈블리어 - 난수 생성하기

 



  TITLE Link Library Test #2 (TestLib2.asm)

; Testing the Irvine32 Library procedures.

INCLUDE Irvine32.inc

TAB = 9 ; 탭을 출력하기 위한 Tab의 ASCII 값

.code
main PROC
call Randomize ; 뒤에서 사용할 Random 함수를 위해 Seed 설정. ( 이 함수를 호출하지 않으면 같은 값이 계속 나옴)
call Rand1                 ; Rand1 프로시저 호출
call Rand2                 ; Rand2 프로시저 호출
exit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; 종료
main ENDP

Rand1 PROC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; Rand1 프로시저 정의
; Generate ten pseudo-random integers. 10개의 부호 없는 정수 생성
mov ecx, 10 ; loop 10 times // ecx에 10을 넣어서 10번 반복되게 한다.

L1: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; L1 루프 시작 부분 
call Random32 ;  Random32 함수 호출  - 무작위 int 생성 리턴값은 eax로 들어갑니다.
call WriteDec ;  WriteDec - eax에 있는 값을 출력해줍니다.
mov al, TAB              ; al에 Tab의 ASCII 값을 넣어줍니다.
call WriteChar        ; Tab의 ASCII 값을 출력합니다.
loop L1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; L1의 끝 - ecx가 0 이 아니라면 L1 의 처음 부분으로 돌아갑니다.

call Crlf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; 개행 
ret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; 리턴
Rand1 ENDP

Rand2 PROC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; Rand2 프로시저 정의
; Generate ten pseudo-random integers between -50 and + 49 - -50 ~ +45 에 해당하는 부호 있는 정수 생성
mov ecx,10         ; ecx에 10을 넣어서 반복문이 반복될 횟수 설정

L1: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; L1 시작 부분
mov eax, 100 ; 0-99
call RandomRange ; 무작위 int 형 생성 - 범위 안에서
sub eax, 50 ; 0 - 99 사이에서 생성 된 값에 50을 빼줍니다 
call WriteInt ; 연산 된 값을 출력해줍니다.
mov al, TAB ; Tab의 ASCII 값을 al에 넣어줍니다.
call WriteChar ; Tab 출력
loop L1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; L1의 끝 - ecx가 0이 아니라면 L1의 처음 부분으로 돌아갑니다.

call Crlf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; 개행
ret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; 리턴
Rand2 ENDP
END main 

Posted by NullBr4in